회원가입 취업 알바 부동산 자동차 줄광고 업체정보
맛집 문화 관광 축제행사 숙박 이벤트 쇼핑 직거래장터 뉴스
최종편집일 : 2014-09-22 (월)
 뉴스 홈 > 대구시 > 경제
제3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9. 25.(목)~ 28.(일) 대구서 개최
“숨 쉬는 도시, 행복한 이웃”을 만나세요!
 [2014-09-22 15:15]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전국 규모의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가 9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대구자연과학고등학교에서 개최된다.

○ ‘숨 쉬는 도시, 행복한 이웃’ 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도시민의 여가생활 확대와 소통 공간 마련, 친환경 도시 조성, 도시와 농촌의 상생 발전 방안에 대해 다양한 전시 공간과 부대행사와 체험 행사를 통해 도시민들이 함께 참여하고 호흡할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 이번 박람회는 도시농업을 통해 새로운 희망과 활력을 불어넣고 이웃 간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는 취지로 ‘숨 쉬는 도시, 행복한 이웃’을 주제로 선정하였으며, 시민들이 직접 보고 체험하고 실천할 수 있는 행사들로 구성하였다.

○ 먼저, 전시공간으로는 주제조형물, 힐링관, 홍보관과 함께 패밀리 옥상텃밭, 해외도시농업 텃밭, 시민참여 텃밭 등을 통해 도시농업의 실천 방법과 텃밭 유형을 조성하였고, 팜아트, 습지생태관찰, 곤충생태관, 농경자재관, 농경유물관, LED식물공장, 로컬푸드 직매장 등 다양한 아이템들을 볼 수 있다.

○ 특히, 녹색환경탐구관 1층에 조성되는 ‘그린힐링오피스’와 ‘도시농업순환관’은 실생활에서 직접 접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 옥상 교육용 텃밭은 이번 박람회를 맞아 다양하고, 아기자기한 공간을 꾸며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전국의 대표 도시농업 기업들로 구성된 도시농업기업관에선 벽면녹화, 텃밭용품, 소규모 농자재, 친환경 식물재배기, 모종·종자, 씨앗·비료, 공기정화식물, 원예치료 등 도시농업 분야 신기술과 특허 및 수상을 한 기업들로 꾸며질 예정이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식생활교육대구네크워크, 대구자연과학고등학교 등 도시농업과 관련성이 있는 공공기관, 학교, 시민단체 등이 많이 참여한다.

- 또한, 농특산물 및 로컬푸드 장터에선 전국 시도 우수 농특산물과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을 전시·판매하여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도시민들의 욕구를 채워 나갈 계획이다.

○ 이 밖에도 농촌진흥청이 진행하는 ‘제10회 전국생활원예경진대회(아이디어정원, 접시정원, 자생화 분화, 학교학습원)’와 ‘제12회 박과채소 챔피언 선발대회’가 동시 개최되어 신선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도시농업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대구도시농업시민협의회의 ‘도시농업 왕초보 아카데미’, ‘재활용품을 활용한 텃밭 콘테스트’와 함께 대구도시농업네트워크가 준비하고 있는 ‘러닝-파머’ 스탬프 랠리도 도시농업화폐 증정, 도시 농민증 발급, 창의적 체험활동 인증 등 성인과 학생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게 꾸며진다.

○ 또한, 학술행사로는 해외도시농업 학술대회를 비롯하여 도시농업시민교육, 도시농업 토킹콘서트, 로컬푸드(지역 먹거리) 활성화 방안, 도심 속의 식물공장 등 도시농업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시민들에게 도시농업의 이해를 도울 다양한 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며, 국악, 클래식, 포크, 남성중창단, 밴드음악 등 행사기간 내 다양한 음악들을 선보였던 ‘오감만족(五感滿足) 콘서트’(26~28일)도 올해 더욱 확대 개최하여 행사장을 찾는 많은 관람객들에게 가을의 정취를 선사토록 할 계획이다.

○ 수확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게 연잎·연꽃·옥수수·깻잎 수확 체험, 채소모종 심어가기, 스탬프랠리, 승마체험, 도자기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를 행사기간 내 운영할 예정이며, 박람회 기간 중 현장을 방문하여 개인 SNS에 후기를 올린 분들에게는 1일 300명씩 모종삽을 선물로 증정하는 ‘포토 온 스폿’행사도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 또한, 박람회장 곳곳에 식물 푯말을 설치하여 동선을 따라 이동하면서 식물, 꽃, 채소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도록 하였으며, 베고니아, 페튜니아 등 초화류와 농로 주변 코스모스 식재와 함께 소 동상 조형물, 꽃지게, 주제조형물 등 여러 곳에 포토존을 구성하고 휴게 파라솔을 설치하는 등 휴식과 힐링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대폭 확대하였다.

○ 학교시설 특성상 부족한 주차장 규모를 감안하고 쾌적한 박람회장 운영을 위해 박람회장 내 주차를 통제하고, 대구스타디움 제2주차장에서 박람회장으로 이어지는 셔틀버스(행사기간 내 15분 간격 운행)를 운행하여 관람을 도울 계획이다.
특히 전년에 이어 많은 관람객이 올 것을 대비하여 가급적 지하철(2호선 신매역)과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훨씬 효과적인 관람이 될 것이다.

○ 권영진 대구시장은 “도시농업을 활성화해야 하는 이유는 한마디로 녹색환경 조성 및 도시 안전으로 축약될 수 있다.”라며 “학습을 통해 이 점을 설명하고 그 중요성을 널리 전파하는 것이 박람회의 주된 가치이며, 콘크리트와 시멘트 바닥이 대부분인 도심 공간에서 이웃 간의 닫힌 벽을 활짝 열어젖히고 상호 간의 소통을 통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는 데 도시농업이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인 www.ua2014expo.org 또는 053-601-5239(박람회 사무국), 053-803-3452(시청)로 문의하면 된다.

- 대구사랑 편집부

대구사랑 핫 클릭
신천 둔치에서 가을을 느껴보세요!
대구장애인직업재활시설 생산품 전시판매전 열려
대구글로벌게임문화축제 e-Fun 2014, 10. 2.(목) 개막
제3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9. 25.(목)~ 28.(일) 대구서 개최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자 남았습니다.)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가장 많이 본 기사 5
IT융합이 만드는‘비즈니스..
찾아오는 취업상담으로“취업..
대구시립국악단, 제169회 정..
농업기술센터, 눌림꽃 전시..
대구FC, 신임단장으로 조광..
경북대 한국어문화원, 청소..
노불링(No-Bullying) 뮤지컬 「..
중구청,‘2014 양궁체험교실..
메밀 꽃 필 무렵, 대구대로..
달성습지, 불로자연마당 등..
점점 모습 드러내는 ‘대구..
방짜유기박물관‘2014 하반..
어울림 취업 부동산 자동차 쇼핑 뉴스 배너광고 키워드광고 지역광고 홈페이지등록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